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오늘은 발달심리에 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해요
제가 얼마전에 발달심리라는 책을 서점에서
봤는데 발달심리은 어떤학문인지에 대하여
적어 놓은 책이 있더라구요
너무 감명깊에 읽어서 인지
포스티으로 남기고 싶어서
글을쓰게 됐어요
지금부터 발달심리는 어떤학문이고
발달 심리학은 어떤 대상을 어떻게 연구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말씀 드릴테니까
참고로 읽어주세요~!
일단 발달심리는 어떤 학문인지에 대해서 말씀드린것데요
발 달심리학이란 무엇인지부터 말씀드린 다음에
차근차근 설명드리도록할게요~
발달 심리학이 란?
발 달심리학은 인간의생각,감정,행동의
일생을 통한 변화와 안정을
탐구하고 인간의 전 생애에
걸친 모든 발달적 변화의
양상과 과정을 연구하는 학문의
한 분야라고 해요
이때 발달은 인간의 생명이
시작되는 수정의 순간에서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의 전 생애를
통해 이루어지는 모든 변화의
양상과 과정을 의미하는데요
인간의 전 생애에 걸친 발달과정에는
어떤 특징이 양적으로 증대되고,
기능이 유능해지며,
구조가 더욱 복잡해지는
긍정적인 변화와 더불어
양적으로 감소되고, 기능과 구조가
쇠퇴하는 부정적인 변화가 함께 포함된단고 합니다
발달에 포함된 개념으로는
성장과 성숙,학습을 들 수 있는데
성장은 주로 신체적 특성의
긍정적인 변화를 뜻하는 개념인데
근래에 와서 성장과 발달은 서로 교환해서
사용할 수 있는 동일한 개념으로
간주되었다고 해요
성장은 주로 양적인 변화를 의미하며
신체의 크기나 능력이 증가하는 것을 뜻하구요
성숙은 유전인자가 발달과정을
방향 짓는 기제를 뜻한다고 하는데
학습에 의하지 않고 생득적으로 가지고
태어나는 유전적 요인에 의해
발달적 변화들이 통제되는
생물학적 과정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신체구조, 운동기능, 인지구조, 정서 등에서
일어나는 질적인 변화이며,
생득적으로 갖고 태어난 유전적 힘에
의한 변화를 말한다고 해요
원래 발달심리학은 주로
아동기와 청년기가 연구 대상이였는데
근래에는 성인기와 노년기를
포함하여 전 생애를 연구대상으로
하고 있어 생애발달심리학으로써의
단순히 성인기와 노년기를
발달연구대상에 포함시킨다는
이상의 의미를 갖는다고 해요
발달심리 학의 연구 대상
발달심 리학은 인간의 전 생애 발달 과정을
연구하는 학문으로써 인간을 그 대상으로 하고 있는데
특히 인간을 연령에 따라 나누고
각각의 연령과 그 시기의
발달 과정을 심도 있게 연구한다고 해요
인간을 태내기,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 청년기, 성인전기, 성인중기(중년기),
성인후기(노년기)로 8단계로
나누어서 연구를 하고
태내기는 모체에서 수정된 시점에서
출생 시점까지로 출생 이전의 태아를 의미하고
출생 후부터 약 2세경까지는 영아기
영아기 내에서 출생 후 약 1개월까지를
신생아기로 세분화한다고 해요
유아기 또는 입학 전 아동기는
2세부터 6~7세까지의 시기이고
아동기는 6~7세경부터 12~13세!
청년기는 12~13세경부터 22~23세경까지,
성인전기는 대개 40세!
성인중기 또는 중년기는
40대에서 60~65세까지의 시기
마지막으로 성인후기 또는
노년기로 60대 이후를 의미한다고 해요
이처럼 인간의 전 생애가 연구 대상이 되는데요
이처럼 발달심리 연구는 연구유형에 따라
상관 연구와 실험연구, 사례연구로 구분됩답니다
그럼 이번에는 연구 방법에
대해서 설명을 드릴까 합니다
연구방법은 5가지 연구 방법이 있습니다
첫 번째 상관연구 : 인간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변인들의 상호관련성을 밝히기 위한 연구
두 번째 실험연구 : 인간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 간의 인과관계를 밝히기 위한 연구
세 번째 사례연구란 한두 명의 아동을 대상으로 얻은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발달의 일반적인 양상을 추론하는 연구
네 번째 자기보고(self-report)는 자신의 생각, 태도, 관점 등을 스스로 평가하고 보고하게 함으로써 개인의 심리적 특성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는 연구
다섯 번째 직접관찰법은 발달 심리학의 많은 연구들에서 대상의 행동을 직접 관찰함으로써 자료를 수집하는 연구
마지막으로는 발달심리학이
우리에게 말하고자하는 내용에 대해서
말씀을 드릴게요
일단 발달심리학의 주용내용은
발달심리의 연구 대상인 인간을
연령별로 구분하여 각 단계가
갖는 발달적 특징을 알아보는 것인데
이러한 발달심리의 내용은
현상기술과 발달기제의
어느 쪽을 강조하느냐에
따라 달라진지게 된답니다
심리사회적 발달 영역에는
감정적인 의사소통, 자기이해,
다른 사람에 대한 이해,
대인관계기술, 우정, 친밀한 관계,
도덕추론, 행동에서의 변화, 성격이나 정서,
사회적 관계 등이 연령에
따라 어떻게 변화, 발달해
가는지에 대한 내용을 담구요
발달의 주요 세 영역인
신체, 인지, 심리사회적 발달 영역은
서로 관련되어 있고
서로가 영향을 주고받는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규준은 연령집단을
잘 대표해줄 수 있는 표집에서
얻은 평균치를 통해 얻을 수 있어요
이처럼 규준은 특정 연령단계에 있는
개인의 발달수준의 정상성 여부를
판단하는 중요한 기준이 되고
현상기술 연구를 통해 얻은
각 연령단계의 발달적 규준들을
비교함으로써 연령 간 발달양상의
차이를 알 수 있게 된답니다
지금까지 발달심리학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책을 읽고나서 다시 한번 정리해서
포스팅을 하니 뭔가 더 기억에 잘남고
뿌듯한거 같아요
심리학에 관심이 있으시면 한번 읽어봐
주시면 좋을거 같아요~
또 소개해드릴 책있으면 읽고
포스팅 올릴게요~!
- Total
- Today
- Yesterday
- 상담심리
- 아동복지의개념
- 전기기사
- 전기기사코로나
- 전문상담교사
- 전기산업기사시험일정
- 이화여대교육대학원상담심리
- 진학방법
- 이화여대교육대학원
- 상담교사
- 아동복지서비스
- 장애영유아를위한보육교사
- 아동복지
-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심리
- 이화여자대학교교육대학원
- 아동복지의정의
- 경북대 교육대학원 상담심리
- 상담심리전공
- 경북대 교육대학원
- 5대기사
- 교육대학원
- 학교상담교사
- 전기산업기사코로나
- 대학원진학
- 상담심리교육대학원
-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 장애영유아보육교사자격증
- 장애영유아보육교사
- 전문상담교사2급
- 전기산업기사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